파일처리

0-2세 보육과정

표준보육과정 해설서(0-2세)

‘0-2세’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?

놀이중심 보육과정은 영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한다.
교사의 자율성이란, 각 반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영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.
영아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하기 때문에 영아의 놀이는 예측하기 어려우며, 교사는 영아가 놀이하며 배울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필요한 교육적 판단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. 따라서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하기 보다는 영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한다.

‘0-2세’ 영역별 내용범주 및 내용

영역 내용범주 0-1세 2세
기본생활 건강하게 생활하기
  •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.
  •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.
  •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.
  •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.
  •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.
  •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.
  •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.
  •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.
안전하게 생활하기
  •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.
  •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.
  •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.
  •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.
  •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.
  •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.
신체운동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
  •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.
  •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.
  • 신체를 탐색한다.
  •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.
  •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.
신체활동 즐기기
  • 대소근육을 조절한다.
  •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.
  •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.
  • 대소근육을 조절한다.
  • 기본 운동을 즐긴다.
  •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.
  • 의사소통
  • 듣기와 말하기
    • 표정, 몸짓,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.
    •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.
    • 표정, 몸짓,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.
    • 표정, 몸짓,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.
    •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.
    • 표정, 몸짓,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.
    •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.
    읽기와 쓰기에
    관심 가지기
    •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주변의 그림과 상징,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.
    책과 이야기 즐기기
    • 책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.
    •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.
  • 사회관계
  • 나를 알고 존중하기
    • 나를 인식한다.
    •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.
    •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.
    •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.
    •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.
    •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.
    더불어 생활하기
    •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.
    •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.
    •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.
    •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.
    •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.
   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
    •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.
    •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
    •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.
 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    • 소리와 리듬, 노래로 표현한다.
    •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.
    • 모방 행동을 즐긴다.
    •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.
    •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.
    •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.
    •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.
    자연탐구 탐구 과정 즐기기
    •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.
    •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.
    •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.
    •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.
 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
    •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.
    •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.
    • 규칙성을 경험한다.
    •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.
    •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.
    •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.
    • 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.
    자연과 더불어 살기
    •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.
    •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.
    •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.